책임보험과 종합보험

책임보험과 종합보험

 

자동차보험은 책임보험과 종합보험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.
책임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부분만을 모아놓은 상품입니다.
보장 내용으로는 대인배상1과 대물배상이 있습니다.


그리고 종합보험은 책임보험에 선택보험을 추가하여 가입하는 상품입니다.
즉, 종합보험은 책임보험의 보장 내용을 더 확장시키고, 모자란 보장을 추가한 상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.
보장 내용으로는 대인배상2와 대물배상, 자기신체손해, 자기차량손해, 자동차 상해, 무보험차상해가 있습니다.

 

대인배상1은 가입 차량이 교통사고를 낸 경우, 상대방이 다쳤거나 사망했을 때 배상하는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대물배상은 가입 차량이 상대방의 자동차를 포함한 타인의 물건에 물적 손해를 입혔을 때 배상하는 금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대인배상2는 대인배상1에서 보장받고도 부족한 경우 추가적으로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

자기신체손해는 줄여서 자손이라고 하며, 사고 발생 시 자기 자신의 몸을 치료하기 위해 실제 지불한 치료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자기차량손해는 줄여서 자차라고 하며, 사고 발생 시 자기 자신의 차량에 직접적으로 생긴 손해액을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자동차 상해는 자기신체손해의 보장을 대인배상 수준으로 확대한 것으로, 자신의 치료비를 포함하여 그 외의 부수적인 비용까지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또한 상해 급수별로 지급되는 금액이 다른 자기신체손해와는 달리, 상해 급수에 상관없이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

무보험차상해는 무보험차에 의해 본인이나 직계가족이 피해를 입은 경우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.
여기에서 무보험차란 책임보험에 가입하지 않았거나 대인배상2를 보장받을 수 없는 차량 또는 뺑소니 차량을 말합니다.